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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리모위 (호남대학교) 한승훈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6권 제7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59 - 173 (15page)
DOI
10.21298/IJTHR.2022.7.36.7.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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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산업은 관광 수요의 증가로 점차 다기능화·고도화됨에 따라 호텔 종사원들은 더욱 다양하고 복잡한 경쟁 환경에 직면해야 하며, 이로 인해 종사자들은 심각한 직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직무 스트레스는 호텔 직원의 직무에 대한 만족도를 줄여 이직 의도에 악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호텔 근무환경 개선 및 인적자원 관리방안 마련 등을 통해 호텔 직원의 직무 스트레스를 낮추는 데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311명 중국 저우산시 로컬브랜드 4성급 호텔 객실 종사원을 대상으로 호텔 객실 종사원의 직무 스트레스는 직무만족과 이직 의도의 영향 관계를 규명하였다. 실증분석 방법은 SPSS 23.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 그리고 매개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직무 스트레스의 역할 모호, 역할 과다, 역할갈등 요인이 직무만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직무 스트레스의 고객 갈등 요인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 스트레스의 역할 모호, 역할 과다, 고객 갈등, 역할갈등 요인이 모두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만족은 이직 의도에 유의적인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직무 스트레스 요인 중 역할 모호, 역할 과다, 역할갈등 요인과 이직 의도와의 관계에서는 직무만족은 부분 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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