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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이상국 (부산연구원)
저널정보
부산연구원 BDI 정책포커스 BDI 정책포커스 제410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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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전역은 동남권 철도거점화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장래 열차 운행횟수가 부산역을 훨씬 능가할 것이라는 전망으로, 철도교통에 의한 ‘15분 도시’ 구현의 최적지이지만, 부산시의 대응 전략과 정책 방향은 부재
- 관련 계획에 제시된 부전역사는 장래 예상되는 상황에 대응하기 어렵기 때문에 동남권 중심철도역의 기능과 위상에 부합하는 새로운 통합역사 계획이 필요

□ 선진도시의 중심철도역은 고속철도에 의한 광역적 관문성이 뚜렷한 복합환승센터(복합통합역사)의 형태로 건립되어 도시 교통체계 재편과 역세권 개발을 견인하는 기폭제로 작용

□ 부전역은 기능, 운영, 접근성, 이용자 등 다양한 측면에서 중심철도역의 조건을 충족시키지만 고속열차가 정차하지 않기 때문에 원 스톱 광역 환승이 불가한 한계에 직면

□ 부전역은 새로운 통합역사 구축, 고속열차 지하정차장 설치, 복합환승센터 건립, 부전역세권 개발 방향 제시 등의 추진과제를 통해 동남권 중심철도역의 위상을 확보하고 그에 부합하는 기능과 역할을 수행해야 함

〈그림 본문 참조〉

목차

[표지]
[요약]
[Ⅰ. 부전역, 철도환경 변화로 중심철도역 부상]
1. 오랫동안 주목받지 못하다 철도환경 변화로 거점화 급부상
2. 도시·광역(급행) 철도에 의한 접근권역 확대로 ‘15분 도시’ 구현에 최적
3. 철도환경변화로 급부상한 부전역사에 대한 부산시 전략과 정책 부재
[Ⅲ. 중심철도역의 사례와 조건]
1. 중심철도역 국내외 사례
2. 동남권 중심철도역의 조건
[Ⅲ. 동남권 중심철도역의 추진 과제]
1. 기본방향 : “네 마리 토끼“를 잡는 동남권 중심철도역 추진
2. 추진 과제 1 : 철도 이용객 편의를 제고하는 부전역 통합역사 구축
3. 추진 과제 2 : 고속철도 이용 접근성을 높이는 고속열차 지하승강장 설치
4. 추진 과제 3 : 교통체계 재편의 앵커 복합환승센터(복합통합역사) 건립
5. 추진 과제 4 : 새로운 성장거점으로 부전역세권 개발 방향 제시
6. 고속열차 정차를 통한 부전역 통합개발 추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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