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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화 (동양미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76 - 85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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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남성의 외모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인 인식의 변화로 ‘그루밍족’이라는 신조어가 나타나게 되었다. 화장품 업계에서는 남성만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내세우며 브랜드별 남성 화장품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시장 상황 속에 기업은 소비자의 감성을 고려하는 방향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여 보다 효과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 설문조사 기업 오픈서베이(Opensurvey)에서 발표한 ‘남성 그루밍 트렌트 리포트 2020’에 상위 Top 5위의 선호 스킨케어 브랜드 비오템 옴므(BIOTHEM HOMME), 랩 시리즈(LAP SERIES), 우르·오스(UL·OS), 에스케이투 맨(SK-Ⅱ MEN), 이니스프리 포레스트 포맨(INNISFREE FOREST FOR MEN)을 선정하여 감성이미지 평가지표를 통해 브랜드 콘셉트, 아이덴티티, 이미지 간의 연관성을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비오템 옴므는 남성적인/모던한, 랩 시리즈는 신선한/경쾌한, 우르·오스는 마일드한/은은한, 에스케이투 맨은 섹슈얼한/화려한, 이니스프리 포레스트 포맨은 내츄럴한/맑은에 감성이미지 어휘 분포도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기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브랜드 콘셉트와 소비자가 느끼는 감성이미지는 평가지표 위치에 비슷하게 나타났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전략과 일치된 감성으로 인지하고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있었기 때문이다. 둘째, 같은 남성 화장품이라도 소비자가 느끼는 감성이미지 어휘가 다양하게 나타났다.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개성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표현하여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어 통합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을 위해 감성이미지 전략을 활용하여 기업이 추구하는 브랜드 이미지에 도움이 되길 기대해 본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남성 화장품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구성요소
4. 남성 화장품 브랜드별 아이덴티티 대한 감성이미지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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