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연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29 - 50 (22page)
DOI
10.21183/kjcm.2020.12.19.4.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자아탄력성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과 3학년 재학생 202명을 대상으로 교수효능감, 정서지능, 자아탄력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자료는 SPSS WIN 24.0을 이용하여 Pearson 적률상관과 단계적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예비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정서지능, 자아탄력성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서지능은 교수효능감을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자아탄력성은 추가적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하위영역별로는 교수효능감을 예측하는 가장 강력한 변인으로 자아탄력성의 감정통제가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정서지능의 자기정서인식, 정서조절, 자아탄력성의 긍정적 미래지향성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추가적 예측변인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예비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키기 위해서 개인차원의 정서관리를 기반으로 하여 자아탄력성을 증진시킬 수 있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