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원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학교심리와 학습컨설팅 학교심리와 학습컨설팅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45 - 6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사례는 학습동기가 낮은 클라이언트들의 학습동기를 높이기 위해 2021.9.10.∼2021.12.24. 동안 실시되었다. 클라이언트들은 경상남도에 위치한 ㅇㅇ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6학년 여학생 3명이었으며, 학급담임인 컨설턴트의 반 학생들이었다. 컨설팅에 참여한 클라이언트들은 각기 다른 학습문제가 있었지만, 공통적으로 학습동기가 낮고 수학 교과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학습동기 향상을 위해 영화를 소재로 한 자기이해 및 진로탐색 프로그램을 20회기 진행하였고, 수학 교과 보충 프로그램을 통해 성공경험을 제공하였다. 또한, 학부모를 컨설티로 하여 가정에서 협력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였다. 사후 학습전략검사 결과 학습컨설팅에 참여한 클라이언트들의 학습동기가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클라이언트들은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배우고 익히는 이유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게 되었고, 이후 진행되는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가하게 되었다.

목차

Ⅰ. 진단 - 정보수집
Ⅱ. 진단 - 목표 설정 및 가능한 개입 탐색
Ⅲ. 실행
Ⅳ. 평가
Ⅴ. 정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