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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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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동초 (우석대학교) 권민택 (우석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13 - 13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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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팔로워가 인플루언서 광고를 평가할 때 인플루언서-제품 간의 지각된 일치성과 광고 인식이 설득광고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다중동기추론 모델을 적용하여 인플루언서-제품 간 지각된 일치성과 광고 인식이 정서적 동기추론과 계산적 동기추론을 통해 인플루언서에 대한 태도와 지속적 팔로잉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모델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소셜미디어 음식 인플루언서 ‘리즈치(李子柒)의 중국 팔로워 403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검증에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콘텐츠에서 인플루언서와 제품 간 팔로워의 지각된 일치성은 광고 인식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콘텐츠에서 인플루언서와 제품 팔로워의 지각된 일치성은 정서적 동기추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콘텐츠에서 팔로워의 광고 인식은 계산적 동기추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팔로워들의 정서적 동기추론은 인플루언서에 대한 태도와 지속적 팔로잉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팔로워들의 계산적 동기추론은 인플루언서에 대한 태도와 지속적 팔로잉 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플루언서에 대한 팔로워의 태도는 지속적 팔로잉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실증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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