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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신야 (중앙대학교) 김형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8호, 2022년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629 - 659 (31page)
DOI
10.7230/KOSCAS.2022.68.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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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중국의 희극 역사에서 월극은 새롭게 등장한 분야로 중국 문화의 중요 구성 부분을 형성하고, 또한 관객의 큰 인기를 받을 수 있는 이유는 월극이 지닌 여성 중심의 예술성 및 사회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중국의 강남(江南) 예술은 신운(神韻)과 성령(性靈) 표현의 심미 전통을 중시하고, 이는 중국희극에서 월극이 가장 부드러운 형태로 발전할 수 있는 심미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아울러 동서양 생명 철학의 만남과 중국 생명 철학의 부흥은 여성을 중심으로 하는 월극의 젠더 표현에 대한 사상적 토대를 제공하여 전통과 일반적인 규칙을 뛰어넘어 과감하게 창의하고 혁신하는 월극의 정신을 촉진하였다. 그 결과 앙리 베르그손(Henri Bergson)의 생명 철학이 제창하는 생명과 운동 그리고 혁신 이념이 여성 월극의 구조에서 실현되었고, 또한 5 · 4 신문화운동과 잡지 『신청년』의 창간은 서양 페미니즘 사조가 중국에서 광범위하게 전파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였다. 그리고 이는 월극 창작을 통한 페미니즘 의식 형태 구축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1930~1940년대 이후 여성의 미적 특징, 자의식, 해방 사상, 인격 독립이 계속되었고, 이는 월극 배우 단체의 발전과 전체 월극 스타일 형성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본 연구는 사회사상과 예술 심미의 관계 시각에 따라 여성을 중심으로 하는 월극의 주제 의식과 젠더 연출의 형성을 분석하고, 젠더 연출이 월극 스타일 형성에 끼친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문화와 멀티미디어가 융합하는 시대에 월극의 근원에 대한 탐구는 만화 등 예술 창작에 일정한 참고 역할을 제공할 수 있다. 문헌 정리와 논리 분석을 결합하여 중국 전통과 20세기 여성 미감의 특징과 중요한 관련 예술 이론을 정리했으며, 특히 주요 프레임과 사상 외에 일부 파편화된 정보에 대한 정리와 연결을 통해 논리를 형성하고, 이를 본 연구의 근거로 하였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예술과 사회 측면에서 여성을 중심으로 하는 월극의 주제의식과 젠더 연출 구축과 발전의 필연성을 고찰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강남의 지역적 심미 사유 영향
Ⅲ. 베르그손 생명 철학의 영향
Ⅳ. 서양 페미니즘 사상의 영향
Ⅴ. 월극의 여소생(女小生)젠더 연출에 대한 해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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