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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동가가 (수저우 공예미술직업대학원) 박성호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64호, 2021년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59 - 86 (28page)
DOI
10.7230/KOSCAS.2021.64.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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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희곡은 800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노래와 춤을 통해 이야기를 연출하는 방식으로 음악, 무용, 무술, 서커스 등 전문적인 예술이 하나로 융합된 공연 예술이다. 중국 희곡은 베르톨트 브레히트(Bertolt Brecht)와 메이에르홀드(Meierkholid) 등 서양 희곡 예술가들의 희곡 관념에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의 영화, 애니메이션 표현 예술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희곡의 가장 큰 예술적 특징은 배우들의 연기 동작이 모두 희곡 패러다임을 기초로 연출된다는 데 있다. 애니메이션은 외래 예술 표현 형식의 하나로 중국에 전해진 후 전반적으로 중국 희곡 패러다임의 영향을 받아 그 동작이 디자인되어 표현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중국 초기의 애니메이션이 중국 희곡 공연의 핵심인 ‘패러다임’의 활용 예를 발굴하여 동작 디자인의 독특함을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중국 초기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무용화된 동작 표현 특징에서 출발하여 중국 희곡 공연의 패러다임 동작의 본원을 거슬러 올라가 현대 애니메이션 창작에 희곡의 원시적인 패러다임 동작 디자인 사고를 제공하여 희곡 패러다임 동작을 기초로 애니메이션 동작 디자인의 무용화, 서정적인 예술특징을 분석한다. 본 연구자는 이번 연구를 통해 예술성이 뛰어난 희곡 패러다임 동작은 여전히 캐릭터 동작 디자인의 참고 데이터베이스로 사용되며 애니메이터들이 예술성이 뚜렷한 동작을 창조하는 데 참고할 가치가 있다고 본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중국 희곡 패러다임과 애니메이션의 상관관계에 대한 고찰
Ⅲ. 희곡 패러다임이 애니메이션 동작 응용에서의 사례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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