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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권 (전북대학교) 정상준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4號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441 - 465 (25page)
DOI
10.22553/keas.2022.40.4.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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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조선 후기 교육재정 배분의 공평성을 오늘날과 비교 분석하는 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조선 후기 중앙(성균관, 사학(四學), 잡학교육기관) 및 지방교육기관(향교, 서원)과 현대 시ㆍ도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교육재정 구조를 검토하였고, 교육사 분야에서 이루어진 세 편의 연구(정덕희, 2012; 2013a; 2013b) 자료를 활용하여 조선 후기와 현대의 지역 간 교육비 배분의 공평성을 지니계수를 통해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중앙교육기관을 제외한 지방교육기관의 각 지역별 학생 1인당 교육비 배분의 공평성은 매우 높았고, 현대의 시ㆍ도별 교육비 배분의 공평성보다 높은 수준이었다. 조선 후기는 교육재정이 지역의 재정여건에 종속되지 않는 재정적 중립성이 강하게 지켜지고 있었으며, 그 배경에는 교육 진흥에 대한 조선 정부의 공고한 의지가 자리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조선 후기와 현대의 교육재정에 대해 논의하였고, 관련된 후속연구 과제를 제시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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