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혜진 (오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03 - 23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8년차 경력 교사가 디지털 놀이를 실행하며 겪는 어려움을 사례 연구를 통해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는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디지털 놀이의 통합에 있어 도전을 겪었으며, 자신의 교육적 경험에 대한 의존과 전문적 지원의 요구 사이에서 균형을 찾아야 했다. 또한 디지털 놀이 환경을 만드는데 있어 딜레마 상황에 직면하였고, 디지털 안전 관리의 복잡성을 관리해야 했으며 가정과의 디지털 놀이 연결에서 장벽을 경험하였다. 이러한 어려움은 교사 개인의 역량 부족뿐 아니라, 디지털 놀이에 대한 지원 체계 및 인식 부족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였다. 특히, 경력 교사의 경우 기존 경험과 디지털 놀이 사이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유아의 디지털 경험을 풍부하고 의미 있게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경력을 가진 교사가 디지털 놀이를 실행하며 겪는 어려움을 심층적으로 탐구하 고, 이를 통해 유아교육 현장의 디지털 놀이 안착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