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경 (금파중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7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85 - 308 (24page)
DOI
10.18338/kojmee.2022..77.2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교사이자 교육사상가로서 코르차크가 아동인권을 옹호한 배경을 살펴보고, 아동에 대한 그의 통찰과 관점이 그의 교육 실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논의함으로써 우리나라 도덕과 교육에 시사점을 얻고자 했다. 특히 코르차크의 말과 글이 남아 있는 문헌을 검토함으로써 코르차크의 아동인권 사상이 어떻게 발로 했으며, 도덕 교육과 어떤 연관을 가지는지 분석하여, 도덕과 교육에서 아동인권이 지니는 중요성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 코르차크는 아동을 고유한 도덕적 가치를 지닌 완전한 인간인 동시에 발달적 요구를 충족해주어야 하는 취약성을 지닌 존재로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아동의 도덕적 저자의식을 발달시키고 연민과 배려가 있는 교육 풍토를 조성하는 데 교육의 주안점을 두었다. 이에 비추어 볼 때 도덕과 교육은 도덕적인 관점에서 학습 대상인 아동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학생이 스스로를 자기 삶의 저자로 인지하고 배려와 연민을 삶의 맥락에서 배울 수 있도록 교과과정 및 내용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들어가며
Ⅱ. 코르차크가 아동인권을 옹호한 배경 – 아동에 대한 인식 변화
Ⅲ. 아동인권 사상이 코르차크의 도덕교육에 미친 영향
Ⅳ.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Ⅴ.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