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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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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숙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구 정신문화연구) 한국학 2022 겨울호 제45권 제4호 (통권 제169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7 - 131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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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남성 사대부의 한글서간에 나타난 조형미의 특징을 분석 검토하였다. 한자 명필로 알려진 김성일, 송시열, 김정희의 한자‒한글서간에서 영자8획을 기준으로 관련성을 비교 분석한 결과 형태의 차이만 있을 뿐 붓을 운용하는 방법은 비슷하여 한자 자형에서 나타나는 서체 특징이 한글 자형에서도 나타나고 있음을 밝혔다. 대체로 남성 사대부의 한글서간은 장법, 결구법, 용필법에서 모두 한자의 필법을 따랐으며 획법에서 한자의 행서필법과 유사한 노봉과 장봉을 혼용하였다. 즉 배행·배자는 한자 행초서의 필의를 살려 자유분방한 장법을 취하고 있으며, 연결어휘는 내용에 따르지 않고 호흡에 따라, 혹은 문자의 크기에 따라 또는 붓이 머금고 있는 먹의 양에 따라 연결을 달리하여 소밀-대소 표현이 자연스러웠다. 한글은 필획이나 자형이 간결하여 예술성이 부족하다고 하지만 간결한 필획과 자형이 주는 공간적 여유로 인해 오히려 필획의 축약이나 신축등의 예술성이 이입되어 멋과 개성이 구현되어 드러남을 볼 수 있다. 조선시대 사대부들의 한글서간 서체를 잘 활용한다면 한글서예의 지평을 더욱 확장시킬 수 있으리라 여겨진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사대부 한글서간의 서체적 특징
Ⅲ. 사대부 한자‒한글 서체의 조형적 관련성
Ⅳ.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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