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소정 (명지대학교) 김진욱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45 - 174 (30page)
DOI
10.20437/KOAECE26-3-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 놀이민감성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관련문헌 고찰 및 유아교사 대상 개방형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구성요인을 추출하고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이후 두 차례에 걸친 전문가 집단의 내용타당도 검증과 유아교사 대상 문항 적합성 및 이해도 검증 등을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총 4요인 57문항의 척도 시안을 개발하였다. 서울, 경기, 인천지역의 만 3-5세 담임교사 513명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놀이지원 9문항, 놀이해석 5문항, 유아이해 6문항, 놀이관찰 5문항의 4요인 총 25문항이 도출되었다. 이후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요인구조가 적합함이 입증되었다. 척도의 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내적 합치도(Cronbach’s α)는 .77~.87로 나타났으며 총 Cronbach’s α값은 .93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사 놀이민감성 척도는 안정되고 신뢰로운 도구임이 검증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