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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지석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현대미술사학회 현대미술사연구 현대미술사연구 제52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91 - 107 (17page)
DOI
10.17057/kahoma.2022..5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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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후(戦後) 한국 미술비평가들 다수는 한국 추상미술의 역사를 역사주의의 틀로 관찰하여 낯선 일체의 것들을 이미 알고 있는 것으로 환원시키는 작업에 몰두했다. 이러한 접근은 때때로 ‘미술사의 법칙’에 대한 미술비평가-미술사가의 욕망과 결합했다. 그들은 대립쌍을 설정하여 변증법적 논리에 따라 한국추상미술의 역사를 서술했다. 그들은 이른바 부정/긍정의 변증법, 뜨거운 추상/차가운 추상의 변증법, 그리고 구상/추상의 변증법 등을 내세워 한국 추상미술의 역사를 어떤 매끄러운 연속체로 만들고자 노력했다. 하지만 미술비평가들이 한국 추상미술의 진화와 발전 양상을 관찰하기 위해 내놓은 여러 변증법들의 격차, 또는 단절은 그 자체 미술사를 매끄러운 연속체로 기술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과제였음을 일러준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부정/긍정의 변증법
Ⅲ. 뜨거운 추상/차가운 추상의 변증법
Ⅳ. 구상/추상의 변증법
Ⅴ. 나오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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