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현진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원광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제23집 제3호(통권 제45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267 - 29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대학생의 화법 교육을 위해 전문가 인터뷰를 활용해 발표 자료수집 및 내용을 생성하고 그 결과를 프레젠테이션으로 수강생들과 공유하는 교육 활동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전문가 인터뷰를 통한 프레젠테이션’은 대학 신입생으로서 현재 자신과 동료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이나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인터뷰 계획으로 시작된다. 인터뷰 대상자를 섭외하는 과정에서부터 낯선 사람과의 대화를 시작하고 진행하며 마무리하는 단계를 순차적으로 경험하면서 학생들은 요청하는 말하기와 질문 만들기, 질문하기, 공적 대화 전략 등을 익힐 수 있다. 이렇게 조사한 실제적이면서도 생생한 자료를 활용해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고 실행하면서, 청중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의사소통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인터뷰와 공적 대화, 프레젠테이션을 통합하여 교육함으로써 글쓰기 수업 위주로 재편되고 있는 대학 신입생 의사소통 교육 상황에서 효율적인 말하기 교육을 수행할 수 있다. 학생들이 실제 자신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실제 상황에서 실제 참여자와 함께 구어적 의사소통을 수행해 봄으로써, ‘말하기를 통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의의도 있다.
이 연구는 팬데믹 이전 대면 수업 상황을 전제로 진행되어 비대면 상황에서는 적용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매체 기반의 인터뷰나 프레젠테이션 교육 방법에 대한 연구가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인터뷰와 프레젠테이션 통합 교육
3. 인터뷰를 활용한 프레젠테이션 교육 방법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