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주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영주어문학회 영주어문 영주어문 제57권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07 - 243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K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발표하기 활동의 학생 반응을 강의 전과 강의 후로 비교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논의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K대학에서 2023학년도 2학기에 진행한 <발표와 토론> 과목을 수강한 92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Glaser 수업 모형에 의거하고 직접교수법의 절차로 진행하면서 강의 전과 후의 학생 반응을 설문 조사, 심층 인터뷰 조사를 통하여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고, 특히 KH Coder를 통해 통계적으로 시각화한 형태로 제시하였다. 논의 결과, 첫째, K대학 학생들은 강의 전, 발표하기 활동에 대한 학생 반응과 강의 후, 발표하기 활동에 대한 반응을 비교한 결과에서 가장 큰 변화 양상을 보인 부분은 ‘말할 때에 부담감이나 불안함이 많이 줄어들었다’고 응답한 지점이다. 이와 관련된 요소에는 직접교수법에 의한 수업 진행과 허용적인 분위기 조성을 위한 교수자의 다섯 가지 실천 전략이 긍정적인 기제로 작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둘째, 객관식·주관식 설문조사 결과와 심층 인터뷰를 통한 조사 결과에 의하면 학생들은 피드백의 점검 요소와 전략에 따른 그 효용성을 크게 인식하였다. 특히, 학생들은 언어적·비언어적 표현과 태도의 측면보다 발표하기의 ‘주제, 목적, 내용, 화제 선택’ 등의 내용적 차원에서 더 피드백이 이루어지기를 원하였다. 셋째, K대 학생들은 발표하기의 요소 및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어서 앞으로 발표하기에 대한 행동 변화의 가능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들의 발표하기 활동에 대한 교육적 피드백의 일부 의미 있는 결과를 제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