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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동욱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수사학회 수사학 수사학 제45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75 - 198 (24page)
DOI
10.31325/KJR.2022.12.45.175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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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우리나라 대학 교육에서 교수법 적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의 필요성을 하브루타를 중심으로 강조한다. 여러 다양한 교수법 중에서 특히 하브루타를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는 이유는, 하브루타가 ‘성공한 유대인의 교육법’이자, ‘유대인의 성공적인 교육법’이라는 사실만으로 국내에 무분별하게 도입된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브루타가 국내에 도입된 가장 큰 이유는 유대인에 대한, 유대인의 교육법에 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선망’ 때문이며, 이러한 선망으로 인해 서로 다른 교육 환경이나 문화적 배경에 대한 검토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하브루타가 우리나라에서, 그리고 국내 대학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수용되고 소비되어 왔는지 그 양상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하브루타는 우리나라에서 주로 ‘자녀 교육’의 측면에서 열띤 관심을 얻었고, 그로 인해 그 본질이 많이 왜곡된 채 무분별하게 수용된 면이 있다. 또한 국내 대학에서는 하브루타가 교수법으로 수용되면서 단기적인 성과 달성의 도구로 축소된 면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하브루타의 국내 수용의 문제점을 검토하면서, 하브루타를 비롯한 대학 교수법의 맹목적인 해외 수입 및 적용을 비판적으로 고찰해야 할 필요성을 주장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국내에서의 하브루타 수용 양상
Ⅲ. 국내 대학 교육에서의 하브루타 수용 양상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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