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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영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교육학회 日本語敎育 日本語敎育 제109권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1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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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일본어 수업에 하브루타 학습법을 적용한 효과를 분석한 것이다. 2023년 하반기 B대학교의 '일본어 텍스트 읽기 및 쓰기'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중간고사 이전까지는 전통적인 강의 형식으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이후 7주 동안 하브루타 학습법을 도입하여 수업을 운영하였다. 하브루타 학습법은 질문과 토론을 통해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학습 방식이다. 연구 결과, 하브루타 학습법 적용 후 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이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타인이해는 평균 3.95에서 4.21로, 자기표현은 3.26에서 3.58로, 의사소통은 1.64에서 1.85로 증가하였다. 질적 분석 결과, 하브루타 학습법의 주요 장점으로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향상, 다양한 의견 교환의 기회 제공, 학습 내용에 대한 심층적 이해 등이 언급되었다. 반면, 학습 의욕의 부족, 학습 수준 차이, 내성적인 성격으로 인한 의사소통의 어려움 등의 단점도 지적되었다. 이 연구는 하브루타 학습법이 대학생들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효과적임을 시사하며, 일본어 교육뿐만 아니라 다른 외국어 교육에도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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