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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Yi, Sung-Po (Southern University and A&M College) Jai, Tun-Min (Texas Tech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외식산업학회 한국외식산업학회지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18권 제4호(통권 제57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87 - 20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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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garwal과 Dahm(2015)에 따르면 소규모 레스토랑의 운영에 있어서 오너의 경쟁력은 레스토랑 경영의 성공과 실패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경영능력의 부재, 비효율적인 경영, 그리고 경험의 부족은 레스토랑의 생존에 있어서 대단히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Parsa, Self, Njite, & King, 2005). 그러므로 이 연구의 목적은 레스토랑 오너들의 기업가적인 행동 성향을 빅 파이브 이론을 활용하여 모델을 검증하는 것이다. 모델 검증을 위하여 인간의 다섯가지 주요한 성격유형(심리적 안정성, 친화성, 외향성, 성실성, 그리고 경험에 대한 개방성)들이 어떻게 주요한 기업가적 성향들인 자발성, 위험 지향성, 혁신성, 그리고 진취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중점을 두고 있다. 자료 수집은 레스토랑을 3년 이상 운영해 본 레스토랑 오너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123개의 유의한 설문지를 획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PLS-SEM(Partial Least Squar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을 사용하여 제안된 가설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였다. 제안된 구조분석의 결과에 따르면, 심리적 안정성은 자발성과 혁신성에, 외향성은 혁신성에, 경험에 대한 개방성은 자발성, 위험 지향성, 혁신성, 그리고 진취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레스토랑 사업가로서의 성공적인 레스토랑 운영을 하기 위해, 레스토랑 오너들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확신, 유연성, 그리고 공격적인 운영 방식을 겸비하기 위한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실무적 제언을 제공한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II. Conceptual Background
III. Methodology
IV. Results
V. Conclusions and Discussion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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