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연주 (충남대학교) 김정숙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사단법인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한국문학과 예술 한국문학과예술 제44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45 - 372 (28page)
DOI
10.21208/kla.2022.12.44.3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중국’ 간 상호문화이해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하는 대학교 과목을 일례로 들어 그 현황을 세밀히 분석하고, 추후 연구범위를 보다 확장하여 관련 교과목개발 연구에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중국은 유사 이래 세계 어디보다도 우리나라와 오랜 기간 긴밀한 관계에 놓여있는 나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래 ‘반중,’ 나아가 ‘혐중’ 정서가 편향적으로 치솟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MZ세대’라 불리는 젊은 층의 반감이 매우 심한 편이다. 이는 한-중간상호문화이해를 위한 노력을 통해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고, 또 극복해야 할 과제이기도 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2011년부터 2022년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C대학교양 과목인 <중국테마기행>의 12년간 강의계획서 가운데 수업 목표, 수업 내용, 수업 콘텐츠, 과제 및 체험 활동 등을 분석하고, 교수-학생강의평가(CQI)와 교수자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 서면 인터뷰의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한-중 상호문화이해 능력 함양을 위한 교수 방법 및 방향성에 대한 제언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C대학의 교양 교과목 <중국테마기행> 현황 및 분석
3. 교수자-학생 관점에서 본 한-중 상호문화이해 능력 함양 과정의 실제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810-0003016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