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수 안성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1 - 2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사물인터넷이나 차량의 임베디드 시스템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정하여 C 언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래밍 교육 과정 중에 학습자별 다른 학습 내용 이해 수준 차이를 측정하는 항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2022개정 교육과정 중 프로그래밍 영역에서 다루는 8가지 성취기준과 C 언어가 가지는 특징을 이용하여 8개의 학습 요소와 1개의 공통 요소를 정의하고 각 학습 요소에 대하여 87개의 세부 측정 항목을 제안하였다. 이 측정 항목은 메타인지의 기능적 4단계를 이용하여, 각 단계에서 학습자에게 학습 내용 이해 여부를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전문가들과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습자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온라인 설문이나 실습 활동, 학습 지원 화면 등을 이용하여 측정할 방법을 제안하였다. 향후 학습자별 맞춤 학습을 제공하는 시스템 설계, 개발하는 연구에 밑거름이 되어 학습자 간의 이해 차이를 줄일 수 있는 연구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학습 내용 측정에 관한 연구
4. 설문조사 분석 및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