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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수 안성진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47 - 5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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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은 우리의 삶은 물론 산업과 사회 전반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교육 분야도 이에 맞춰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비중이나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이며 지금도 다양한 형태의 교육, 소프트웨어 교육 콘텐츠 및 교육 방법들이 연구,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 C언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선정하여 처음 프로그램을 접하는 학습자들이 프로그래밍 교육 중에 발생하는 학습자 간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 수준 차이를 실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학습자 개인별 교육 수준 격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 연구를 시작했다. 이 연구에서는 학습 요소를 기반으로 하여 데이터 수집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맞는 문제를 제시하기 위해 문제 분류 방법을 재정의 하였으며, 문제 분류 방법에 따라 학습자에게 문제를 제시하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데이터의 분류를 위해서 학습 요소별 수집해야 하는 세부 데이터 수집 항목을 정의하였으며, 이에 대해서 전문가들과 각각의 이해 관계자들의 설문을 통하여 확인 및 검증하였다. 향후 수집된 데이터들을 분석한다면 학습자 개개인에 맞춰 최적화된 교육을 제공해줄 수 있으며, 나아가 교육 수준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학습 데이터 수집 연구
4. 설문조사 분석 및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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