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국진진 김영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50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9 - 10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에서 거주하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유창성과 동기, 불안과 의사소통 의지 등 정의적 변인을 측정하고 그들 간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나아가 정의적 변인이 말하기 유창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학습자 105명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말하기 유창성과 정의적 변인에 대한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통계 처리를 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한국어 학습자는 비슷한 수준의 말하기 유창성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동기, 불안과 의사소통 의지는 각각 네 가지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다. 셋째, 말하기 유창성은 동기, 의사소통 의지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불안과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전반적으로 동기의 영향 정도가 가장 크고 불안의 영향 정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중급 학습자의 경우 불안이 말하기 유창성에 가장 큰 영향을 준 반면, 고급 학습자의 경우는 동기가 말하기 유창성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 방법
Ⅳ. 결과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714-000377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