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명희 (공주대학교) 김찬구 (논산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1卷 第4號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5 - 69 (15page)
DOI
10.37561/sse.2022.12.61.4.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전공 분야의 역사에 대한 학습이 전공실무 이외의 역량을 신장하는 유의미한 경로일 수 있으리라는 판단을 바탕으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공 분야 역사 내용요소의 교재화를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필요 역량으로 창의성과 공감 능력, 비선형적 사고, 직업윤리로서의 도덕성을 제시하고, 그것이 역사와 밀접한 관련성을 지니고 있음을 제시하였다. 이어 역사교사와 개별 전문교과 담당 교사의 공동 작업을 전제로 해당 역사교재를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중 전문공통과목 쪽에 편제할 수 있음을 언급하면서, 정보통신 분야의 역사를 소재로 삼아 내용조직 방안으로 전공 분야의 역사 · 기업사 · 주요 인물사 · 직업윤리의 역사 4개 분야로 단원을 구성할 것, 발전선과 추체험 방식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들 역사 교과의 내용조직 방안과 상기한 제4차 산업혁명의 주요 역량, 직업 소양 사례로서 NCS직업기초능력이 어떻게 상호 연관될 수 있을지를 모색하였으며, 교재 개발의 방향으로 게임기반학습을 활용할 것을 제안하는 한편 각 대단원별로 포함될 수 있는 세부 내용요소 구성까지를 제시하였다. 인문학과 과학기술의 융합이 주창되고 있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날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은 학창 시절에 대표적인 인문학 영역인 역사에 대해 긍정적 학습 경험을 지닐 필요가 있다. 전공 분야의 역사에 대한 학습은 바로 이 점에서 실무 학습만으로는 마주하기 어려운 종류의 문제해결력이나 도덕성을 포함한 직업적 영감을 획득하는 유의미한 기회일 수 있다. 전공 분야의 역사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역사학습이 자신의 삶과 직접 관련되어 있음을 깨닫는 한편, 직업적인 성공에 이바지할 수 있으리라는 비전 또한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의 논의가 그와 같은 시도의 출발점으로 자리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전공 분야 역사교재의 필요성
Ⅲ.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전공 분야 역사교재의 내용 편성 및 조직
Ⅳ. 전공 분야 역사교재 개발의 방향 및 내용요소 구성: ‘정보통신의 역사’의 경우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