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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병재 (부경대학교) 김대환 (부경대학교) 김대희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 - 17 (17page)
DOI
10.31308/KSSM.2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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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수 스캔들 상황에서 귀인의 유형(내적, 외적)과 위기 대응 전략(수용적, 방어적)이 대중의 반응(선수에 대한 태도, 용서의향, 스폰서십 지속 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2 집단 간 요인설계를 바탕으로 귀인의 유형 및 대응 전략이 조작되고 스폰서십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 가상 축구 리그에 속한 선수의 폭행 스캔들에 대한 뉴스 기사를 작성하여 무작위로 제시하는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B광역시 소재의 국립대학교 재학생 27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 중 154명의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오픈소스 통계프로그램인 R을 이용해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귀인 유형의 주효과는 내적귀인을 형성할 때보다 외적 귀인을 형성할 때 선수에 대한 태도와 용서의향에 더욱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났으며, 대응전략의 주효과는 방어적 전략을 취할 때보다 수용적 전략을 취할 때 스폰서십 지지의향에 더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귀인의 유형과 대응전략 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구단 측 관계자들은 평소 선수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여러 사회적 활동을 통해 위기상황시에 대중들의 외적귀인 성향을 활성화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선수는 위기상황에서 즉각적이고 진정성 있는 사과를 포함한 수용적 전략을 취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서론
이론적 배경
연구 방법
결과
논의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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