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강원대학교) 이경진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3,135 - 3,148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자인씽킹 기반 예비유아교사 창의·인성교육 경험의 의미김 민 정*ㆍ이 경 진**연구 목적: 이 연구는 디자인씽킹 기반의 창의・인성교육이 예비유아교사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연구 방법: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연구참여자는 경기도에 위치한 S대학 유아교육과 1학년 38명이며, 2022년 3월부터 6월까지 디자인씽킹을 활용한 ‘유아교육과 창의・인성교육’ 수업을 수강하였다. 반성적 저널, 조별 발표 자료, 팀별 인터뷰 자료, 연구자 저널을 수집하고 교육 경험의 의미를 분석하였다.연구 내용: 이 논문의 연구내용은 디자인씽킹 기반 창의・인성교육을 통하여 예비유아교사들의 경험의 의미를 살핀 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타인의 입장에 공감하는 즐거움, 미래의 교사 입장에서 실천적 고민, 비판적 사고로 정교화해 가는 과정, 경청하고 존중하는 배움의 과정을 경험하였다.결론 및 제언: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양성과정에서 창의성과 인성의 함양을 위해 디자인씽킹 교수법을 사용할 수 있다.핵심어: 디자인씽킹, 예비유아교사, 창의, 인성, 교수법□ 접수일: 2022년 9월 30일, 수정일: 2022년 10월 16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주저자, 강원대학교 유아교육과 강사(First Author, Lecturer, Kangwon National Univ., Email: mjebb@daum.net)** 교신저자, 성결대학교 유아교육과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Sungkyul Univ., Email: yesall0707@sungkyul.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