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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상희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중남미연구소 중남미연구 중남미연구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31 - 162 (32page)
DOI
10.17855/jlas.2023.2.42.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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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남미 세계시민교육에서 다루어지는 국제적 차원의 보편성과 지역적 차원의 특성을 분석하고 중남미 국가의 관점에서 향후 세계시민교육의 역할과 발전 방향에 대해 고찰하였다. 따라서 중남미 주요 국가의 교육정책과 교육과정에서 나타나고 있는 시민역량, 시민교육, 환경, 인권, 평화교육과 같은 관련된 개념이 어떻게 정의되고 있으며 각 국가의 교육과정에서 어떠한 요소와 가치가 중시되고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콜롬비아는 서구 국가의 관점을 기반으로 보편성뿐 아니라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는 국가이다. 과테말라는 중미 차원의 교육정책을 토대로 자국의 역사적 상황으로부터 기인하고 있는 요구를 반영하고 있는 국가이며, 쿠바는 대안적, 반세계화의 관점에서 세계시민교육을 발전시키고 있다. 콜롬비아와 과테말라는 장기간 내전 상황을 경험하면서 평화교육을 강조하고 있으며, 특히, 과테말라는 인종, 언어, 문화적 다양성의 인정이라는 가치를 중시하였다. 쿠바는 독립과 혁명의 이념을 기반으로 공존, 연대와 협력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중남미 국가에 따라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입장은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세계시민교육은 명시적으로 널리 알려지거나 그 개념이 아직까지 명확하게 정립되지 않았다. 그러나 국가의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자질에 대해 학습한다는 의미에서 공식적인 교육기관과 비공식적인 교육기관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 공간에서 실행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이론적 논의
Ⅲ. 콜롬비아, 과테말라, 쿠바의 세계시민교육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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