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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Zheng Hua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Ji,Sang-Gyu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법이론실무학회 법이론실무연구 법이론실무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01 - 156 (56page)
DOI
10.30833/LTPR.2023.02.11.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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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압류는 해양산업분야의 가장 특색있는 법률제도 중 하나로서 선박압류 과정에서 두 가지 관할권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첫 번째가 선박압류 관할권에 관한 사항이고, 나머지 하나가 해사사건의 실체적 관할권에 관한 사항이다. 영미법계 국가와 대륙법계 국가는 일찍이 "선박을 압류한 법원이 사건에 관련된 선박을 압류함으로써 해사사건의 실체적 관할권을 취득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그 견해를 달리하고 있었다. 이 문제에 관해 해상 선박의 나포에 관한 특정 조항에 관한 1952년 통합 국제 협약、버거 규칙 및 1999년 선박나포에 관한 국제협약은 선박압류 관할권과 해사사건의 실체적 관할권의 관계를 규정하고 있으며, 해사사건의 실체적 관할권의 충돌을 완화하기 위하여 적극적인 노럭을 하고 있다. 그러나 국제협약 자체의 한계, 각 국가의 국내법 차이 등으로 인해 국제 해사 분야의 실체적 관할권 충돌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선박압류와 관련된 국제협약 및 영미법계와 대륙법계 국가의 입법상황을 살펴봄으로써 선박압류 관할권과 해사사건의 실체적 관할권 사이의 관계를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의 선박압류 관할권과 해사사건의 실체적 관할권에 대한 입법적·사법적 지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중국의 정당한 선박압류 관할권 및 해사사건의 실체적 관할권제도의 문제점과 입법적 보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 Concept of Arrest of Ships and Points of Controversy
Ⅲ. Current Status of Relevant International Legislation on Jurisdiction over Arrest of Ships
Ⅳ. Problems with the Jurisdiction over Arrest of Ships in China
Ⅴ. Countermeasures to Solve the Problem
Ⅵ. Conclu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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