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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슬기 (한국교원대학교) 김도용 (인천석정초등학교) 전용주 (안동대학교) 정상수 (경기과학고등학교) 김동윤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3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263 - 26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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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버챌린지는 학생들의 정보 교육 동기 유발을 위해 시작된 전세계적인 교육 운동으로 다양한 교육 연구를 통해 교수·학습 도구 및 평가 도구로서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한국 비버챌린지 위원회는 2016년부터 2022년 현재까지 비버챌린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약 6만 명의 학생이 참여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3년간의 비버챌린지 참여 현황 및 2022년의 각 문항별 정답률 분석을 통해 정보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정보’ 교과를 중심으로 필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중학교에서 체계적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확인하였고, 비버챌린지 문항의 난이도와 평가 영역 이외에 학생들의 컴퓨팅 사고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배경
3. 연구 내용 및 결과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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