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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희재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23년도 동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333 - 33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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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인공지능 융합교육실 구축 경험에 관한 고찰을 통해 새롭게 인공지능 융합교육실 구축을 고려하는 타 학교에게 하나의 사례를 제공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2년 3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지방중소도시 S고등학교에서 연구자가 겪은 경험을 토대로 연구자의 기억, 업무수첩, 사진, 공문서 등을 자료로 수집하고, 질적 내용 분석, 반복적 비교분석을 활용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공지능 융합교육실 구축에 관련하여 실체와 문제점으로 나누어 코딩하였고,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발전방안을 분석하였다. 인공지능 융합교육실 구축의 신청단계부터 구축까지 학교구성원의 의견이 공유되지 못하거나 관심도가 낮고, 도움을 직접적으로 받을 곳이 부족하며, 중소도시의 공립학교는 지역의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다는 문제들이 제기되었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는 교육청, 학교, 기업의 협력적 지원이 필요하며, 각 단체의 역할을 도출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인공지능 융합교육실 구축의 내실화를 위해서는 교사 개인의 노력에는 한계가 있음을 보여주며, 인공지능 융합교육실이 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교육적 활용성에 초점을 둔 여러 가지 협력적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 배경
3. 이야기하기
4.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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