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영 (이화여자대학교) 소효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219 - 247 (29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8.1.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영상 기반 학습 중 학습자가 경험하는 부정정서(혼란함/좌절감/지루함)를 적시에 조절하기 위해 인지적 피드백의 한 유형으로 ‘인비디오 퀴즈(in-video quiz)’를 설계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퀴즈 제공방식에 따른 부정정서 조절 여부를 검증하고자 성인 학습자 30명을 고정시점 피드백, 정서기반 시점 피드백, 무(無)피드백의 세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정서구술 기법 및 FACS(Facial Action Coding System) 표정 분석을 토대로 학습자의 정서상태를 분석하였으며, 학습만족도와 사후성취도 데이터를 분석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정시점 및 정서기반 시점 피드백 집단에서 지루함이 감소하였다. 둘째, 정서기반 시점 피드백 집단에서 집중상태 지표인 ‘온태스크(on-task)’가 증가하였다. 셋째, 학습성과는 학습만족도가 정서기반 시점 피드백 집단이 무피드백 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으나 사후성취도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전반적으로 본 연구결과는 인비디오 퀴즈가 지루함의 부정정서 조절에 효과가 있으며 학습이탈을 조절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동영상 기반 학습에서 부정정서 조절을 위한 적응형 피드백 메커니즘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