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진형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 박사과정)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69 - 18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회적 역량과 학교폭력 피해경험의 관계에서 부모의 지원이 미치는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수행하기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KELS) 2013의 6차년도(2019년) 학생설문 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내 고등학교 1학년 6,258명의 사회적 역량, 학교폭력 피해경험, 그리고 부모 지원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 지원을 통제한 상태에서도 사회적 역량이 학교폭력 피해경험에 미치는 부적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둘째, 부모의 정서적 지원이 사회적 역량 중 타인배려, 협력학습, 규칙준수가 학교폭력 피해경험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한 반면, 부모의 학업적 지원은 이를 조절하지 못하였다. 자녀의 사회적 역량이 낮더라도 부모가 자녀에게 제공하는 정서적 지원이 높다면 학교폭력 피해의 가능성을 크게 낮추므로, 부모교육을 통해 자녀에 대한 정서적 지원의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