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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를 여는 청소년학회 미래청소년학회지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49 - 16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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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피해경험, 사회적 성숙, 분노억압, 감정인식 곤란 사이의 관계에 대한 다중집단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 학교폭력 피해 예방을 위한 실마리, 그리고 피해에 노출된 학생들을 위한 심리상담의 실천 개입의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서울, 인천 소재 중․고등학생 590명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남녀학생 모두 낮은 사회적 성숙이 분노억압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남학생의 경우 분노억압은 학교폭력 피해경험 그리고 감정인식 곤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여학생의 경우 분노억압이 감정인식 곤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학교폭력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학교폭력이 감정인식 곤란에 미치는 영향은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다소 높았다. 본 연구는 적절한 분노통제와 사회적 성숙을 위한 훈련과 교육이 특히 남학생에서 필요함을 시사한다. 학교폭력 피해경험에 이미 노출된 학생에 대해서는 면대면 심리 상담을 통해, 수치감․분노감을 안전하게 노출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하면서 자기조절 능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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