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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홍효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디자인학과) 최정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13 - 22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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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높은 실재감은 증강현실 콘텐츠 이용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재감을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한 모색은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증강현실 콘텐츠의 실재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실재감 향상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먼저 증강현실 콘텐츠의 사용자 경험과 실재감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조사한다. 이어서 증강현실 콘텐츠에서 실재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사례조사와 인터뷰 결과를 종합하여 증강현실 콘텐츠 실재감 향상 방안을 제안한다. 연구결과 선행연구와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증강현실 콘텐츠 실재감 향상 방안을 다음 3가지로 제안한다. 첫째, 가상개체의 외형이나 행위를 실제세계의 물리적 현상을 반영하여 생동감 있게 묘사한다. 둘째, 사용자-가상개체 상호작용을 현실세계의 상호작용과 유사하게 설계한다. 셋째, 가상개체의 묘사나 상호작용 방식에 사용맥락의 다양성을 반영한다. 결론 증강현실 콘텐츠에서 실재감은 사용자 경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증강현실 콘텐츠 디자이너들이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해 효과적으로 실재감을 활용하고자 할 때 실질적 방안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에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안들의 적용 가능성을 실제 증강현실 콘텐츠 사례 개발을 통해 확인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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