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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진 (서울교육대학교) 심효진 (국립현대미술관)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8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3 - 88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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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연계 미술관 교육’이란 학교와 미술관을 잇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일컫는다. 팬데믹으로 인해 학교와 미술관 양쪽 모두큰 변화를 겪게 되었으며 학교 연계 미술관 교육의 방식 및 학교와 미술관의 관계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에서 본 연구는 학교 연계 미술관 교육의 뉴노멀, 즉 새로운 기준이 무엇일지 탐색하기 위해 학교 연계 미술관 교육의 실천 경험이 있는 학교 교사 8명 및 미술관 에듀케이터 8명과 서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팬데믹 시기의 학교 연계 미술관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뉴노멀 시대 학교 연계 미술관 교육의 주체와 역할, 교육 방법의 모델, 지향해야할 점 등을 분석하였다. 팬데믹 시기, 학교 교사와 미술관 에듀케이터는 미술관 교육 실행 주체로서의 역할을 확대하였으며, 학교 연계 미술관 교육의 방식은 변화하고 다각화되었다. 아웃리치 교육의 확장으로 온라인 방식의 가능성을 발견하였으며, 온라인 기반 미술 감상의 한계를 발견하고 이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학교 연계 미술관 교육의 뉴노멀 모델로는 블렌디드 러닝, 개별화된 맞춤형 방식 등이 논의되었고, 연구 참여자들은 팬데믹 이전의 방식으로 회귀하기보다 새로운 시도를 하고 질적 향상을 도모하는 것을 지향하였으며, 학생과 예술가 간의 간접적 만남의 가능성도 제기되었다. 학교 연계 미술관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학교와 미술관의 상호보완적 관계가 논의되었으며, 뉴노멀 시대의 지향점으로는 대면이나 비대면의 형식적 문제가 아니라 학교 연계 미술관 교육의 본질적인 가치를 우선시해야 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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