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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개정 누리과정과 2015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연계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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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inuity of educational assessment between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and the 2015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창복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33 - 258 (26page)
DOI
10.20437/KOAECE27-2-09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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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2019 개정 누리과정과 2015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연계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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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초 연계의 관점에서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평가 관련 내용을 비교 분석하여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 저학년 간 평가의 연계 실태를 고찰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2019 개정 누리과정과 2015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평가와 관련된 내용이며, 연구자가 개정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평가 주요 지침과 특성을 분석한 후 그 결과에 대해 유아교육과 교수 1인에게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연구 결과,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간에는 대체로 평가의 목적, 대상, 방법, 결과 활용 측면에서 기본적으로 연계를 이루고 있었다. 특히 두 교육과정이 모두 과정 및 학습자 중심의 평가, 평가의 교사 자율성 강화, 관찰과 기록 중심의 다양한 질적 평가를 지향하는 점에서 동일성이 있었다. 그러나 두 교육과정 간에는 평가 관련 지침과 평가의 내용 제시, 평가 수행의 순환 과정 등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두 교육과정의 평가가 자연스러운 연계를 이룰 수 있도록 다각적인 연구와 합의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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