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운주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83 - 102 (20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들의 놀이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데 필요한 유아교사의 역량 내용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관련 문헌분석, 놀이지원 역량에 대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20명의 면담 내용을 기초로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 내용(안)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유아교사 놀이지원역량 내용(안)은 놀이이해 6개, 놀이관찰 4개, 놀이운영 10개, 놀이반응 ․ 소통 10개의 총 4개 범주 30개 역량이었다.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 내용(안)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서 서울, 경기, 충청 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262명에게 설문조사를 하고,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역량 내용(안)과 같이 4개 요인이 나왔으나, ‘놀이관찰’ 범주에 다른 범주에 있던 ‘놀이분석’ 역량들이 속하게 되어 범주명을 ‘놀이관찰 ․ 분석’으로 수정하였다. 최종 개발된 유아교사 놀이지원역량 내용은 놀이이해 6개, 놀이관찰 ․ 분석 11개, 놀이운영 7개, 놀이반응 ․ 소통 6개, 총 4개 범주 30개 역량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놀이지원역량을 유아교사들이 갖추기 위해서는 유아 놀이에 대한 체계적인 예비유아교사 교육이 필요하고, 현직유아교사도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문헌 및 인식에 기초한 놀이지원역량 내용(안) 구성
III.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 내용(안)의 타당성 검토
Ⅳ. 최종 개발된 유아교사 놀이지원역량 내용
Ⅴ.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037-001408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