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전남대학교) 오영교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189 - 21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학교 교사의 교직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인지·정의적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교사효능감이 사회정서역량과 교사소진을 경유하여 교직만족도에 이르는 다양한 구조적 경로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교사 853명(남교사 213, 여교사 640)을 대상으로 Mplus 8.4를 통해 잠재조절 구조방정식을 적용하여 다중매개 및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사효능감과 사회정서역량은 교직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주고, 교사소진은 교직만족도에 부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교사효능감이 사회정서역량을 거쳐서 교직만족도를 상승시키는 정적 단순매개효과와 교사효능감이 사회정서역량과 교사소진을 순서대로 지나 교직만족도를 개선하는 정적 다중매개효과가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조절된 매개효과 분석에서 교사효능감이 교사소진을 거쳐 교직만족도에 이르는 간접효과는 나타나지 않았고, 이 간접경로를 조절하는 조절된 매개효과도 역시 나타나지 않았다. 대신 교사효능감이 교직만족도를 개선하는 정적효과를 교사의 사회정서역량이 부적으로 조절하는 조절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교사의 교직만족도와 관련하여 사회인지·정의적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와 이론 정립 및 시사점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