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효비 (Linyi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97 - 32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중국 상하이 중학교 교사의 교수실천에 영향을 주는 교사수준 변인 및 학교수준 변인들의 효과를 다층적으로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18년에 조사한 TALIS 중국 상하이 자료를 토대로 위계적 선형모형(HLM)을 활용하여 교수실천에 대한 영향요인을 알아보았다. 중국 상하이 TALIS 2018 자료에서 최종적으로 196명 중학교 학교장 및 3,221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상하이 중학교 교사의 교수실천은 학교 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인구통계학적 변인 중 교직경력, 양성교육 준비도 및 주당업무시간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수역량 변인에서 교사효능감의 영향력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교사-학생 관계, 교사협력의 하위요인 중 전문적 협력 및 수업을 위한 교환 및 조정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조직 변인은 학교배경 변인보다 교수실천에 주는 영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자율성의 영향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중국 상하이 중학교 교사의 교수실천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교사가 스스로 노력하는 것뿐 아니라 학교 차원의 영향요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