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우 (한국교원대학교) 이영주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3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69 - 20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학교 교사의 교수 실천 유형을 도출하고 각각의 교수 실천 유형을분류 예측하는 중요 요인을 탐색하였다. 연구방법 OECD TALIS 2018 우리나라 중학교 교사 2,308명, 학교장 148명으로 구성된 데이터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교수 실천 유형을 도출하기 위해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실시하였고, 각 교수 실천 유형을분류 예측하는데 중요도가 높은 요인들을 탐색하기 위해 랜덤포레스트 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우리나라 중학교 교사의 교수 실천 유형은 ‘교수 실천 적극형’, ‘무조건적 지식 전달형’, ‘학생통제 중심형’, ‘혁신적 교수 추구형’, ‘교수 실천 무기력형’의 5개가 도출되었다. 각각의 교수 실천 유형을분류 예측하는 중요도가 높은 요인은 유형 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요인들(교사효능감, 일반교사 교직경력, 대상 학급 학생 수, 수업 시간 분배, 담당 교과목)과 특정 유형에만 독특하게 나타나는 요인들(외재적교직 선택 동기, 학교장 교직 경력, 수업 자율성, 교사 협력)이 나타났다. 결론 연구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중학교 교사의 교수 실천 유형에 따른 지원 방안에 관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