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희진 (계명대학교) 이호준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우리나라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현황을 살펴보고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정도를 조사했던 TALIS 2018을 활용하여 OECD 국가군, TALIS 참여국, 그리고 우리나라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현황을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우리나라 데이터를 대상으로 중다회귀분석, 확률절편모형, 학교고정효과모형 등을 적용하여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교사 배경 요인, 교사 특성 요인, 학교 특성 요인 등을 규명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 교사들은 OECD 및 TALIS 평균보다 상대적으로 더 높은 수준의 직무 스트레스를 경험했으며,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여교사나 저경력 교사들에게서 더욱 크게 나타났다.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경력, 정규직 여부, 근무시간, 입직 동기, 직무만족도 등과 같은 교사 특성 변인들과 소재 지역, 외부 교원 평가, 학교 풍토 등과 같은 학교 특성들이 직무 스트레스와 관련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관련 있는 요인들을 고려한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경감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을 정책적 시사점으로 제안하였다. 특히, 교사의 교직 만족도를 제고하고 사회적 지위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하여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갈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