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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미령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종교교육학연구 제68권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43 - 15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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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학에 대한 학술적 논의들은 주로 경제와 정치에 집중되어 있고, 일반 대중에게는 관광지의 이미지가 강하다. 근래 들어, 문학이나 설화, 역사 분야에서 인문학적 논의가 활성화되고 있으며, 베트남 불교에 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베트남 불교에 대한 논의들은 불교 전래, 불교 종파, 주변의 동남아시아와 연계한 남방불교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반해 베트남 종교문화, 혹은 종교미술에 관한 연구는 아직 연구기반이 미진하다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베트남 북부 박닌성에 위치한 영복사(Ninh phúc tư, 寧福寺)의 성립과 불교미술을 통시적 관점에서 고찰했다. 영복사는 17세기 찐 주(Chúa Trịnh, 鄭主) 가문의 후원 아래 재건되었으며, 이전의 모습은 명확하지 않다. 영복사의 재흥에는 중국에서 건너온 임제종 승려, 졸졸화상(拙拙和尙)과 명행화상(明行和尙)이 큰 역할을 했다. 영복사의 가람 구성은 전형적인 선종 사찰의 구조를 가지며, 후 레(後黎) 왕조의 대표적 불교미술인 천수관음상(1656)을 비롯해 영복사를 상징하는 불탑과 초상조각들이 같은 시기에 조성되었다. 영복사의 재흥은 당시 일어난 신불교운동(17C) 및 실권자의 후원으로 인해 가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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