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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현지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한국문예비평연구 한국문예비평연구 제7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69 - 97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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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황인찬이 『사랑을 위한 되풀이』에서 보여준 무의미시에 주목하여 그의 무의미시 방법론을 1950년대 모더니즘 시인들의 방법론과 비교하여 고찰하려는 시도이다. 1950년대 모더니즘 시인들의 시가 황인찬의 언어의식과 시관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이 글은 황인찬의 시세계를 통시적으로 조감하되 그 시적 변모를 김춘수, 김종삼, 김수영, 전봉건으로 대표되는 1950년대 모더니즘 시인들의 지형도와 겹쳐 읽음으로써 황인찬이 이들의 시와 길항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무의미시 방법론을 가지게 된 과정을 추적하고 그 방법론의 면면을 살펴보았다. 언어의 불가능성에 맞닥뜨린 황인찬의 미학적 · 윤리적 전략이 1950년대 모더니즘 시인들의 시쓰기 방식을 새로이 전유하는 가운데 형성되었다는 점에서 그의 시는 한국현대시사를 연속적 관점에서 조망해야 함을 증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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