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우 (점촌고등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11 - 133 (23page)
DOI
10.31863/JSE.2019.12.35.3.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노래를 활용한 균형적 언어 교수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지적장애학생의 읽기 능력 및 읽기 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하고 있는 지적장애학생 30명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각각 15명씩을 편성하였다. 그 후 실험집단에는 노래를 활용한 균형적 언어 교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읽기 직접 교수를 주 2회씩 총 16회기의 실험을 실시한 후 읽기 능력 검사와 읽기 흥미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한 자료처리는 기술통계와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지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노래를 활용한 균형적 언어 교수 프로그램을 실시한 결과, 읽기 직접 교수 프로그램을 실시한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의 읽기 능력 사후검사 전체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하위 영역인 낱말이해, 문장완성, 어휘선택, 문장배열 및 짧은글이해 영역에서도 실험집단의 평균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노래를 활용한 균형적 언어 교수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읽기 흥미 점수가 읽기 직접 교수 프로그램을 실시한 통제집단에 비해 점수가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노래를 활용한 균형적 언어 교수는 지적장애학생들의 읽기 특성과 개별적인 흥미를 반영한 적합한 읽기 전략의 한 방법이라는 것을 확인하는 연구로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9-00028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