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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영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연문화학회 공연문화연구 공연문화연구 제44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3 - 5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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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배우 이봉련이 백상예술대상 연극 부분 여자 최우수연기상을 안겨준 <햄릿>의 햄릿과 만나는 과정을 고찰하였다. 배우 이봉련이 햄릿과 만나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햄릿>에서 배우 이봉련이 연기적으로 고민하고 해결해야 하는 여러 과제들을 분석하였다. 그간 여러 작품을 통해 다양한 캐릭터를 소화해 온 배우 이봉련의 연기 스펙트럼과 경력은 ‘배우 이봉련‘-’햄릿’ 사이에 놓인 고리를 풀어주는 열쇠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본고는 셰익스피어의 원작과 함께 정진새 작가의 각색으로 인해 <햄릿>에서 다양하게 변주된 상황들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 엘리자베스 시대에 발표된 <햄릿>의 햄릿이 아닌 지금/여기와 접속하고자 하는 <햄릿>의 햄릿을 연기하는 배우 이봉련은 동시대를 살아가는 한 개인이자 배우로서, 그리고 동시대와 연결되어 있는 역사적 문제를 극화한 작업에 함께했고 그 성과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햄릿>의 햄릿은 그녀가 맡아야 할 배역이었다. 또한 배우 이봉련은 <햄릿>을 통해 여성과 남성의 구분에서 벗어난 인간으로서의 햄릿, 광증·증오·분노 등의 감정을 과감하고 매끄럽게 표출하는 햄릿, 햄릿에게 기대하는 뛰어난 검술 능력을 갖춘 햄릿 등 연기자로서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능력과 햄릿의 모습을 무대 위에서 선보였다. 본고는 해당 작업을 통해 ‘햄릿’을 연기하기 위해 배우 이봉련이 연기자로서 가졌을 고민이자 과제를 논의하는 것과 동시에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배우 이봉련의 연기자로서의 가치를 조명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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