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한근 (목포대학교) 여찬구 (군산대학교) 지성구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40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7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서비스 종업원들의 고객지향적 판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직의 계약위반에 대한 종업원들의 인식 즉, 심리적 계약위반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파악하였다. 또한 심리적 계약위반이 서비스 종업원들의 고객지향적 판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직동일시의 매개역할을 파악하여 심리적 계약위반이 종업원들의 고객지향적 판매 행동에 미치는 메커니즘을 파악하였다. 189명의 서비스 종업원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첫째, 심리적 계약위반은 고객지향적 판매행동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심리적 계약위반은 조직 동일시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계약위반이 고객지향적 판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조직동일시가 매개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심리적 계약위반을 경험한 종업원들은 조직에 대한 불공정성을 인지함으로써 조직에 대한 소속감이 감소하고, 이는 종업원의 직무인 고객지향적 판매행동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실증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다양한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연구의 한계점과 미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