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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아 (리아컨설팅) 차길수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01 - 4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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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열한 경쟁의 서비스경영 환경에서 고객의 심리적 계약수준, 즉 묵시적 합의에 의한 기대치가 높아짐에 따라 서비스실패가 빈번해질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서비스실패를 최대한 예방하여 고객의 심리적 계약위반 인식을 최소화하기 위한 요인을 파악하고, 서비스실패의 귀인과 지속구매의도의 관계에서 심리적 계약위반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서비스기업의 효율적인 고객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호텔, 여행사, 항공사, 레스토랑 등의 서비스기업 이용 중 1년 이내에 서비스실패의 경험이 있는 서울 및 경기지역의 만 20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20년 1월 6일부터 31일까지 실시된 설문조사에서 402개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실증분석의 결과, 서비스실패 안정성과 통제성 모두 심리적 계약위반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심리적 계약위반은 지속구매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며 서비스실패와 지속구매의도의 영향관계에서 심리적 계약위반의 매개효과도 증명되었다. 반면 서비스실패의 안정성은 지속구매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쳤지만, 통제성은 기각되었다. 본 연구는 주로 조직행동관점에서 활발히 연구된 심리적 계약위반 개념을 환대산업의 기업을 이용하는 고객관점에서 연구하여 의미있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고객접점 분석을 통한 세분화된 서비스 및 문제해결 프로세스, 고객 맞춤 전략, 모니터링 시스템의 정립에 대한 필요성과 고객의 심리적 계약위반의 연구 확장의 필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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