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계신 (나사렛대학교) 홍은숙 (나사렛대학교) 김현숙 (한국구화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 - 25 (25page)
DOI
10.31863/JSE.2022.08.38.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특수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과 유아특수교사의 조직문화 인식의 매개 역할을 탐색하기 위해 구조모형을 설정하여 적합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방법: 국 · 공 · 사립유치원 및 특수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특수교사 2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21.0과 AMOS 21.0 프로그램으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특수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조직문화, 유아특수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놀이교수효능감, 조직문화와 놀이교수효능감은 모두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특수교사-유아 상호작용이 그들의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조직문화는 유아특수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놀이교수효능감 사이를 부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경력 10년 미만과 10년 이상의 두 집단 간 경로계수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으므로 연구모형을 두 집단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결론: 본 연구는 유아특수교사-유아 상호작용, 조직문화, 놀이교수효능감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유아특수교사-유아 상호작용이 조직문화를 매개로 놀이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침을 밝혔다. 유아특수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증진을 위해 양질의 유아특수교사-유아 상호작용 형성이 우선 강조되어야 하며,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조직문화의 매개적 특성을 고려하여 교사 전문성 개발과 교육공동체 형성을 위한 협력적인 조직문화 조성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9-001642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