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솔비 (단국대학교) 이병인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1 - 3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실시 이후 놀이 지원자로서 교사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유아특수교사의 특수교육대상유아 놀이 지원에 대한 인식을 유형화하여 특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Q 방법론의 절차에 따라 다음의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첫째, 문헌 분석과유아특수교사 10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737개의 Q 모집단을 추출하였다. 둘째, 추출된 Q 모집단의 내용의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내용 전문가 6인의 자문을 받아 총 4차에 걸쳐 타당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예비검사, 검사-재검사 신뢰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를통해 최종적으로 52개의 Q 표본이 선정되었다. 셋째, 40명의 유아특수교사를 P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넷째, P 표본으로 선정된 40명의 유아특수교사가 Q 분류를 실시한 뒤 후속 면담을 진행하였다. 다섯째, Q 분류를 마친 자료들은 PQmethod(Ver. 2.35)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결과, 유아특수교사의 특수교육대상유아 놀이 지원 인식 유형은 ‘유아 발달 향상 추구형’, ‘놀이 지원 전략 결정 고민형’, ‘교사-유아 동반 성장형’, ‘놀이 지원 기반구축 요구형’으로 총 4가지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특수교육대상유아 놀이 지원에 대해 유아특수교사가 어떠한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유형별로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추후 인식 유형 특성에 따른 특수교육대상유아 놀이 지원 활성화 방안을 제공하기 위한 기초정보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