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춘영 (모두의 인권연구소) 김지연 (강남대학교) 어유정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77 - 11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긍정적 행동지원 교사연수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긍정적 행동지원을 학습하고자 하는 보육교사 2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의 내용구성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전체 8회기로 구성되어 수행되었다. 또한 긍정적 행동지원 교사연수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긍정적 행동지원 인식과 문제행동지도 효능감 도구를 차용하여 내용타당도 검증과정을 거처 그 효과성을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는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적 행동지원 연수 이후 보육교사들의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사전-사후 간 p < .0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 둘째, 긍정적 행동지원 연수 이후 보육교사들의 문제행동지도 효능감 변화는 사전-사후 간 p < .01 수준에서 유의미하였다. 이와 같이 긍정적 행동지원 교사연수는 보육교사들의 긍정적 행동지원 인식과 문제행동지도 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와 제언을 하였다. 본 연구는 문제행동지원에 어려움이 있는 보육교사들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수정책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